Construct 한국어 위키

편집 지침[]

튜토리얼의 방식이 아니더라도, 유용하다면 주저없이 추가해주세요.

튜토리얼?[]

따라하기 혹은 파일로 제공되는 강좌들입니다. 더 자세히 알고싶은 부분이 생기면, 다른 튜토리얼을 찾거나 위키를 봅시다.

한글 튜토리얼[]

한글로 된 튜토리얼을 만드셨다면, 여기에 달아주셨으면 합니다.

영어 튜토리얼[]

영어로 된 튜토리얼은 Scirra 포럼의 예제 & 튜토리얼 목록 (영어) 에 대부분 정리되어있습니다.

그 중에 괜찮은 튜토리얼들을 아래에 정리해주세요.

주의 : 안 되는 링크가 있다면, http://www.scirra.com/http://69.24.73.172/scirra/ 로 교체해주세요. 옛날 포럼의 글인 경우 이런 일들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입문 : 처음 컨스트럭트를 접하는 사람을 위한 강좌들[]

이게 뭔지 벙찌고 있을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은 튜토리얼들입니다.

고스트 슈터 튜토리얼 by Ashley[]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이상적인 튜토리얼입니다.어떻게 간단한 위에서 내려다본 형식의 슈팅 게임을 만드는지 차례차례로 배웁니다. 컨스트럭트 클래식 & 2의 개발자 중 한명인 Ashley 님의 튜토리얼이니, 신뢰하셔도 좋습니다!

글을 읽는 게 지루하고 힘들다면, Andla 님이 만드신 동영상 버전으로 봅시다.

만들어주신 Andla 님께 감사를. :D

장르별 제작 방법[]

각 장르를 만드는 데의 기초를 쌓을 수 있는 튜토리얼들입니다. 입문 부분과 조금 중복될 수도 있지만, 입문 단계는 떼고 오셔야 해요~

플랫폼 스쿨 by Deadeye[]

슈퍼마리오 같은 종류[1]의, 옆에서 바라본 게임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신경써야할 부분을 상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지만, 고스트 슈터 튜토리얼 정도는 보고오셔야 합니다 :D

낡은 버전과 갱신 버전이 있습니다. 역시 Deadeye 에 의한 것이며, 총 9개의 튜토리얼 중 5번까지 새 튜토리얼로 갱신되었습니다. 자세한 건 읽어봅시다. 덧붙이자면, Deadeye 님은 작업을 중단했습니다. 이어서 만드셔도 된다는군요.

수정자가 읽어본 바로는, 갱신판과 옛날판은 꽤나 차이가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갱신판 쪽을 보도록 합시다.

종스크롤 슈팅게임 by Abhilash2863[]

세로스크롤 (종스크롤) 슈팅게임을 만드는 튜토리얼입니다. 전체 4개 파트이고, 문서 형태라는 게 특징이군요.

블로그에 Bitcoin 기부 버튼을 넣으셨다는군요. 이게 도움되셨다면 기부하는 걸 고려해달라고 하시는군요 XD

미키의 모험 by Scidave[]

액션 어드벤처/RPG 게임을 만들기를 위한 튜토리얼입니다. 처음 세가지는 초보에게 적합하고, 다음 튜토리얼은 중급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CrazyRobbie의 기본적인 플랫포머 by Roberto[]

컨스트럭트 (클래식) 0.99.62 판으로 만들어진 튜토리얼입니다. 플랫폼 스쿨을 기다리는 데 지친 Roberto 님이 만드셨다고 하는군요. 그래서 좀더 간단하고 짧습니다.

퍼즐 게임 by PixelRebirth[]

기본적인 퍼즐 게임을 어떻게 만드는지 보여줍니다. 중급 이상의 사용자가 보길 권장합니다. 튜토리얼에 있는 몇몇 기능은 컨스트럭트 0.99.7 보다 상위버전에서는 동작하지 않을 것이니 주의해주세요. :3 / 구버전 컨스트럭트는 여기서 찾아보시면 될 겁니다.

그 외의 튜토리얼들[]

딱...딱히 분류할 생각은 없으나 원래글인 영문 위키에 있었던 글들 중 장르 튜토리얼이 아닌 것들의 모음입니다.

IK Solver by QuaziGNRLnose[]

중/상급의 튜토리얼입니다. 팔 관절, 다리관절 같은 것을 만드는 데 쓰이는 IK Solver 만드는 법입니다. 팔다리만 따로 이미지를 준비해서 움직인다던가 할 때 필요합니다. 혹은, 총을 들고 있는 팔이라던가요.

파이썬 라이브러리로 온라인 멀티플레이 만들기 튜토리얼 by Scidave[]

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와 PodSixNet 라이브러리를 써서 온라인 멀티플레이 게임을 만드는 중급 튜토리얼입니다. 채팅, 네트워크 핑퐁, 멀티플레이 던전 탈출 게임을 만드는 법을 살펴봅니다.

파이썬 라이브러리 튜토리얼 by Scidave[]

컨스트럭트로 어떻게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지 보여줍니다. Pygame, PyAIML, PyGTK 등의 라이브러리를 사용합니다.

비디오 튜토리얼 by Thomas Mahler[]

몇가지 특정한 주제를 다루는 내려받기 가능한 비디오 튜토리얼입니다.

동적인 빛 & 그림자 by David[]

빛 객체와 그림자 움직임을 이용한 동적인 빛 & 그림자 표현을 어떻게 하는 지 알려주는 튜토리얼입니다. 컨스트럭트 클래식의 개발자 중 한명인 David Clark 의 튜토리얼. Wink 튜토리얼 툴로 만들어진 플래시 튜토리얼이라는 게 특징입니다.

유튜브 튜토리얼들 by WhyteDawg[]

WhyteDawg 이라는 유튜브 유저의, 여러가지를 설명하고 있는 튜토리얼들입니다. 영상마다 각각 다른 주제를 다루는 것 같군요.

예제 파일 형태의 튜토리얼들[]

주석과 사건표 편집기(Event Sheet Editor) 같은 파일 내부의 여유공간을 사용해서 필요한 모든 사항을 설명해둔 튜토리얼들이 있습니다. 각각의 사건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가를 보는 것과 게임이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 보는 것으로부터 꽤나 많이 배울 수 있습니다.

컨스트럭트 내에서 '파일' - '새로 만들기'(New) - '서식/예제'(Template/example)에 내장된 이런 튜토리얼들이 어느정도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알아채기 힘든 기능들[]

알아채기 힘든 기능들 을 보시면 그럭저럭 유용하지만 문서화할 정도까지는 아닌 기능들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FAQ[]

자주 물으시는 질문들은 자주 하는 질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컨스트럭트를 사용하기 시작한지 얼마 안되셨다면, 어디에서든 질문하기 전에 일단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주석[]

<references>

  1. 이런 장르를 Platfrom 이라고 합니다.